0 %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News&Video

top
Date Title
2024-09-24 [Temp] Announcement of Winner of Hinzpeter Awards 2024











2024년 힌츠페터국제보도상의 심사위원장을 맡게 되어 매우 영광이었습니다. 심사위원과 5.18 재단, 그리고 한국 영상기자협회를 대표하여, 올해의 수상자들에게 진심으로 축하의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올해 전 세계에서 출품된 작품들은 그야말로 뛰어난 완성도를 자랑했습니다.


수상자들을 발표하고, 그들의 탁월한 재능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우선 가자에서 벌어진 참상을 유일하게 보도해오고 있는 팔레스타인의 동료 기자들에게 잠시 경의를 표하고자 합니다. 이들은 이스라엘의 폭격으로 가족을 잃고 자신들 또한 표적이 되어버린 현실 속에서도 꿋꿋하게 보도를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언론인 보호 위원회(CPJ)에 따르면, 2023년 10월 7일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으로 시작된 이번 전쟁에서 총 116명의 언론인과 미디어 종사자가 사망했으며, 그 중 100명 이상이 팔레스타인 언론인입니다. 이들 중 일부는 이스라엘에 의해 의도적으로 공격받았다고 CPJ와 여러 단체들은 밝히고 있습니다. 지난 10개월간의 공격으로 40,000명 이상의 팔레스타인인이 살해되고, 그 중 절반 이상이 여성과 어린아이인 가자지구의 현실을 외부에서 취재하려는 시도들이 있었지만, 이스라엘은 외국 언론들의 입국 거부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언론의 자유는 민주주의의 기둥으로, 민주주의를 표방하는 모든 국가들에겐 이를 준수해야 할 의무가 있으며, 이를 무시하려는 국가들은 끊임없는 비판과 책임을 직면해야만 할 것입니다.

힌츠페터국제보도상은 억압받는 자들을 침묵시키고 희생자들을 감추며 진실을 왜곡하려는 자들에 맞서 싸우는 매우 용감한 영상 기자들을 기리는데 그 궁극적인 목표가 있습니다.


올해의 심사위원단은 수상자들의 경이로운 용기뿐 아니라 그들의 인간성에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올해의 대상 '기로에 선 세계상'의 수상작인 "가자로부터 온 목소리(Voices of Gaza)"는 가자의 응급 구조원이 목격하는 참상에 이어 순수함과 공포가 대비되는 어린아이의 시선을 통해 가자의 현실 속으로 시청자들을 이끌며, 전쟁의 참혹함을 생생하게 화면 위에 나타낸 정말 뛰어난 보도이자 작품이었습니다. 이 영상 기자의 용기는 그야말로 감동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뉴스부문 수상작인 "지금 가자에서는(Inside the Gaza Siege)"의 기자들은 폭탄이 가까이 터지는 상황에서도 흔들림 없이 카메라를 잡았습니다. 충격으로 인터뷰 중이던 여성의 머리카락이 흔들릴 정도로 가까운 거리에서 폭발이 일어났음에도 그들의 용기는 결코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특집부문에서 수상한 "인사이드 이란: 자유를 위한 투쟁(Inside Iran: The Fight for Freedom)"은 감옥에 끌려가거나 심지어 목숨을 잃을 수도 있는 위험을 무릅쓰고 시위대를 인터뷰하고 촬영한 매우 용감한 기자들의 작품입니다. 이 상을 수여함과 동시에, 심사위원단은 이란의 현 상황을 영상자료로 남겨 영상을 완성시키는데 공헌한 이란 내부의 수많은 촬영자들에게도 특별히 경의를 표하고자 합니다.


힌츠페터국제보도상은 진실을 위한 헌신으로, 1980년 광주 민주화 운동 당시 군사 정권의 무자비한 진압과 이 과정에서 벌어진 학살의 현장을 비밀리에 기록하여 세상에 알린 독일 영상 기자 위르겐 힌츠페터를 기리는 상입니다. 

올해의 수상작들 또한 세계 각지에서, 국제법과 인도주의적 규정들을 무시하며 인권과 자유를 탄압하고 있는 정권들에 대항해 위태롭게 맞서 싸우고 있는 영상기자들의 용기와 헌신을 잘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제 친구이자 퓰리처상을 받은 사진 기자였던 안야 니드링하우스는, 아프가니스탄 전쟁의 잔혹한 현실을 보도하다 목숨을 잃었습니다. 그녀는 “나는 그저 사람들의 용기를 카메라와 내 심장으로 보도하기 위해 이 일을 한다”고 말하곤 했습니다. 이는 우리 수상자들의 작업을 완벽히 나타내준다 생각합니다.

끝으로 영상 보도의 소중한 가치를 강조하고 영상 기자들을 지원해 준 5.18 재단과 한국영상기자협회에 감사드리며 마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시 한번 수상자들에게 축하를 전합니다.


2024년 제 4회 힌츠페터 국제보도상 경쟁부문 심사위원장

캐시 개논